태양광 발전 이정도면 어떤가요?
2025-08-09 18:06
825
5
본문
며칠전 부모님댁에 태양광발전기를 설치했습니다
작년초부터 생각하고 보조금신청을 하고 좀 싸게 하려했으나 걸림돌이 있어 그냥 자비로 했어요.
지인통해 나름 싸게 설치했는데 어제 잘 됐나 보고 왔습니다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우사지붕에 설치했고 빛가림이 전혀없는 외딴집입니다
오후 6시 발전량 16kw가 찍혀있더군요. 이게 적정한지 검색을 해봤는데 평균이상이 나옵니다
어제는 쨍한 하늘은 아니었고 구름이 껴있는 날씨였는데도 불구하고 나름 괜찮게 나오네요
인버터 수명이 대략 5~10년이고 교체시 70~80만원인데
패널만 고장나지 않으면 굉장히 좋은 선택인것 같네요.
댓글목록5
너만꼬라바님의 댓글
설명하는이별님의 댓글
똥마려운매미님의 댓글
확 열받으면 발전해서 코인채굴 돌려버리...
몇W 패널 몇장으로 이 출력인가가 중요하겠네요.
축하드려요!
나쏠려고님의 댓글
기다려보자님의 댓글